거리 7㎞‧주행시간 10분 단축…충주호‧월악산‧속리산 관광 쉬워져

[한국뉴스통신=사회]정의한기자 = 국토교통부는 평택~제천고속도로 충주~동충주 구간을 31일(금) 17시에 개통한다. 이로써 작년 8월에 대소~충주 구간을 개통한데 이어 음성~충주 전 구간을 개통하게 된다.

음성~충주(충주~동충주) 개통구간 위치도<사진제공=국토교통부>
음성~충주(충주~동충주) 개통구간 위치도<사진제공=국토교통부>

금번 개통하는 충주~동충주 구간은 2007년 12월 20일 착공하여 총 사업비 4,091억 원이 투입되었으며, 연장 18km 왕복 4차로 고속도로에 나들목 1개소, 분기점 1개소가 설치된다.

또한, 교통량조사장비(AVC) 등 첨단 장비를 설치하여 운전자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교통정보를 제공하고, 졸음쉼터, 안개 경보등, 염수 분사시설 등 안전시설을 설치하여 안전운전을 돕도록 건설되었다. 이 도로의 개통으로 충주에서 동충주까지 이동거리가 7km 짧아지고(국도 대비), 주행시간은 10분 정도 단축되고, 이에 따라 물류비는 연간 622억 원이 절감되고, 이산화탄소 등 오염물질도 연간 634톤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수도권, 평택항로부터 충주, 제천의 에코폴리스 경제자유구역, 바이오밸리, 테크노빌 등으로 접근이 쉬워져 지역개발 촉진과 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그리고 충북지역의 대표적 관광지인 충주호, 월악산, 속리산을 더욱 쉽게 가볼 수 있게 되어 관광 활성화가 기대되고, 동충주영업소 택견 조형물은 택견의 본 고장인 충주를 알리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국토교통부는 이번 개통에 이어, 음성~충주 고속도로와 연결되는 충주~제천 구간 23.9km를 2015년 6월에 개통하고, 장기적으로는 강원 태백, 삼척권까지 동서6축 간선망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