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투타임=건강] 권영애 기자 = 요즘은 '골반교정' , '척추가 바로서야 한다' 등의 말이나 서적들을 흔하게 접할 수 있다. 현대인들이 빈번히 자주 느끼게 되는 허리통증과 어깨, 목통증 등의 해결과제를 위한 것이다.

장시간 바르지 않은 자세로 앉아 있는 경우나 오랜시간 서 있는 경우, 또는 한 동작으로 반복적인 운동을 무리해서 했을 경우 통증이나 질병까지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목을 앞으로 쭉 빼거나 허리를 불룩하게 하거나 엉덩이를 앞으로 쭉 빼고 앉는 등의 자세를 하고 오랜시간 앉아 있으면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서 골반 주위 근육들의 수축이 필요된다. 이 때 자세를 유지하기 위한 근육들의 긴장도 등에 의해 골반의 틀어짐이 유발될 수 있다.

 

 
 

재활치료기관인 가온누리운동치료센터 허문영 대표는 "골반의 틀어짐은 위로는 척추의 틀어짐과 아래로는 고관절 위치 변형으로 인한 다리형태 변형을 불러올 수 있고, 이차적으로 그로인한 척추측만증이나 어깨나 목의 통증, 두통, 하지신경통, 보행문제 등 여러가지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허 대표는 "이차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문제인지 그리고, 그로인한 변형 형태를 분석하여 치료에 접근하면 변형을 재변형시키고, 틀어진 부분을 바로 잡을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