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설명 : 단백질은 운동 후 피로한 근육이 회복하는데 필요한 영양소라고 할 수 있다.
사진설명 : 단백질은 운동 후 피로한 근육이 회복하는데 필요한 영양소라고 할 수 있다.
[운동영양=한국인터넷기자클럽] 한국뉴스통신 허미영 기자 = 운동 후 단백질 섭취가 왜 필요할까? 운동은 감소된 단백질 합성과 증가된 단백질 분해로 근육 단백질의 손실을 증가 시킨다.

국내 스포츠 영양학 서적은 운동과 단백질 부분에서 "운동은 체내 단백질 손실을 증가시키고 마라톤이나 풋볼, 야구, 핸드볼 등의 선수들은 게임 후 소변으로 단백질이 검출된다"고 서술했다.

또, 서적은 " 규칙적인 운동은 근육 단백질 분해와 체내의 단백질 손실을 발생시키는 경향이 있고, 운동 중 단백질 분해가 조금 일어나기는 하지만 그 이후 회복기에 단백질 생성이 향상된다"고 전했다.

허문영 삼육대학교 생활체육학과 겸임교수(사단법인 한국운동치료학회장)은 "운동 한시간 전에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섭취하고, 훈동 후 단백질과 탄수화물을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운동 후에는 운동 중에 단백질 분해가 발생하며 운동이 끝나면 한시간 내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운동 후 단백질 섭취가 안될 경우, 운동 중 움직인 해당 근육의 피로회복에 심각한 영향을 초래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허 교수는 단백질은 근육을 유지하고 회복시키는 등에 매우 필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몸에 움직이는 세포를 구성하고 유지하는데 매우 필요한 영양소라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