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한국인터넷기자클럽] 한국뉴스통신 강현희 기자 = ‘스포츠 대디’를 한 번쯤 들어 보았을 것이다. 선수의 성공을 위해 행하는 부모의 뒷바라지에서 유래된 말이다.  자녀를 엘리트 선수로 성공시킨 유명한 사례로는 박세리 선수의 아버지, 김연아 선수의 어머니, 손흥민 선수의 아버지, 박지성 선수의 아버지 등을 꼽을 수 있다. 나열한 부모들의 공통점은 자녀가 선수로 성공하는 과정에 있어 부모로서 행한 그 모든 노력과 경험들이 현재 선수로 성장중이고 뒷바라지 감당하는 부모들에게 귀감이 되고 감동을 준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들이 전하는 이야기는 현재 스포츠 부모들의 감정선을 건드리고 롤모델로서 역할은 있으나 실제적 뒷바라지에 도움이 되는가? 에는 부족한점이 많다.

따라서 본 기사는 '성공적인 스포츠 부모되기' 라는 주제로 강의가 개설된 고려대학교의 최영준 교수(고려대 학생선수 심리상담전문 박사)를 만나 성공적인 스포츠 부모되기에 관련된 이야기를 듣고 인터뷰의 일부를 기사로 옮겨 소개한다.
※앞서 언급한 강좌는 - 고려대학교 평생교육원의 일반교양강좌 ‘성공적인 스포츠 부모 되기’ (담당교수:최영준) 이다
 
기자) 이하 강 : 본 강좌를 개설한 목적은 무엇인가요?
 
최영준 박사) 이하 최 : ‘성공적인 스포츠 부모 되기’ 강좌는 운동선수인 학생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개설되었습니다. 학생선수의 부모에게는 다양한 역할이 요구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자녀의 양육과 교육을 담당해야하는 전통적인 부모의 역할뿐만 아니라 지도자, 트레이너, 영양사, 매니저 그리고 상담사로서의 역할을 요구하는 상황도 접하게 됩니다. 따라서 본 강좌는 ‘스포츠부모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선수가 경험하는 개인적·사회적·환경적 특성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자녀에 대한 부모의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켜 스포츠 부모로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여 그 역할과 기능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사진출처 sports ku = 최영준 교수)
(사진출처 sports ku = 최영준 교수)
 
강 : 강의는 어떻게 구성되었고 교육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최 : 스포츠 부모로서 선수를 이해하고, 선수와의 전문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과 선수의 심리적인 측면에서 부모의 역할에 대해 강의를 합니다. 특히 스포츠심리적인 관점에서의 목표설정과 상담자로서, 매니저로서, 트레이너로서의 부모 역할은 무엇인지 스포츠 심리학적으로 풀어드리는 강의라 볼 수 있습니다.
 
강 : 이러한 강의를 계획하게 된 배경이 있다면?
 
최 : 고려대학교 학생선수들의 스포츠 심리상담을 하면서 유명한 선수부터 일반적인 선수까지 매일 같이 만나 멘토링을 하게 됩니다. 그 가운데 부모들을 자연스레 만나며 스포츠 부모로서 무지의 상태에서 갖는 어려움에 대해 자주 듣게 되었어요. 부모가 자녀를 뒷바라지 하기 위해서는 스포츠를 이해하고, 특히 '스포츠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이 많겠다'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성공한 선수들의 뒷면에서는 부모들의 노력이 함께한다는 것에 영감을 얻게 되었습니다.
 
강 : 마지막으로 지금 한창 뒷바라지 중인 스포츠 부모들에게 한마디 조언 하신다면?
 
최 : 한국의 엘리트 스포츠는 부모의 역할과 지원 없이는 성공하기 어려운 구조입니다. 따라서 무작정 좋은 것을 먹이고, 입히고, 열심히 따라다니며 응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선수 본인에 맞는 목표설정과 심리컨트롤, 영양학적 지식, 운동실천의 중재전략 등에서 부모의 전문성이 발휘된다면 더 좋은 선수로 견인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강 :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한편, 고려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는 2016년 2학기 일반교양/전문가 수강신청을 7월25일부터 8월19일 까지 접수를 받는다. ‘성공적인 스포츠 부모되기 강좌’ 는 총 15주차로 구성되었으며 고려대학교 평생교육원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도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최영준 박사 이력
 
-고려대학교 체육학(스포츠심리) 전공 이학박사, 전)고려대학교 학생상담센터 연구교수, 전)고려대학교 스포츠과학연구소 연구교수, 한국연구재단지원 Post-Doc. 인디애나대학교(미국), 핀란드 KIHU - Research Institute for Olympic Sports 연수, 고려대, 중앙대, 경희대, 숙명여대 등에서 강의 / 현)고려대학교 학생선수 스포츠심리상담사, 각 급 학교 및 실업팀, 협회지도자연수 등에서 상담경력 다수 / 역서 : 코칭과학(원제 : Successful Coaching)-공동변역, 다이내믹 스포츠운동심리학(원제 : Psychological Dynamics of Sport and Exercise)-공동변역.
 
(고려대학교 평생교육원 2016-2학기 수강신청안내)
(고려대학교 평생교육원 2016-2학기 수강신청안내)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