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설명 : 일정부위의 운동 후 48시간의 휴식(수면 등)이 필요하다.
사진설명 : 일정부위의 운동 후 48시간의 휴식(수면 등)이 필요하다.

[운동=한국인터넷기자클럽] 한국뉴스통신 진재경 기자 = 운동 후 얼마나 휴식을 취해야 근 기능이 회복될까?

일부 운동에 필요한 근육을 장시간 진행했다면 충분한 휴식을 하고 회복된 후 그 근육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승찬 박사(이학박사/운동생리학 전공)는 "일부 근육을 사용하는 운동 즉, 헬스나 맨몸운동, 순환운동 등은 일정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운동종료 후 2일 정도의 휴식을 취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 박사는 헬스와 같이 일주일 기준으로 운동프로그램(근육 부위별 운동진행)이 순차적으로 진행한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한 부위 운동을 매일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라고 경고한다.

허문영 박사(한국운동치료학회장/한림대 외래교수/가온누리재활운동센터장)도 "운동 초보자일 경우, 한부분 운동을 즐기는 경우가 많다"며 " 이러한 방식으로 운동을 매일 진행하면 운동에 대한 효과는 급속히 감소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허 박사는 "한부위 운동은 해당 근육이 피로하여 운동기능에 상당한 문제를 발생시키고, 젓산과 피로물질 등이 지속적으로 축적되어 근 신경 등에 장애를 일으킨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영선 박사(트레이닝학 전공)도 "운동을 진행하면 근육의 이완수축을 지속적으로 진행하는데 이때 적정한 횟수와 빈도, 시간, 강도는 매우 중요하다"며 "횟수, 시간, 빈도, 강도 중 어느 부분이라도 무리하게 운동을 진행하면 근통증을 일으킨다. 이러한 근통증을 감소시키고 최적의 근육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48시간 이상의 충분한 휴식(수면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