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같은 운동프로그램을 한달이상 지속한면 운동효과는 감소한다.
매일 같은 운동프로그램을 한달이상 지속한면 운동효과는 감소한다.

[운동=한국인터넷기자클럽] 한국뉴스통신 진재경 기자 = 운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는데 효과가 감소한다면 "해당 프로그램 진행 시간"을 진단해 봐야 한다.

만약, 매일 똑같은 운동프로그램을 지정해서 한달이상 진행했다면 그 운동에 대한 효과는 감소할 수 있다.

허문영 박사(한림대 외래교수/한국운동치료학회장/가온누리재활운동센터 대표원장)는 "운동을 실시하는데 그 프로그램이 개인과 적절한지 체크가 필요하다. 운동프로그램은 개인의 운동효과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한가지 운동프로그램을 한달이상 지속하는 것은 오히려 효과성을 감소시킨다. 운동의 효과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매월 프로그램을 변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어 허 박사는 "우리몸은 환경에 적응하는 놀라운 능력이 있는데, 매일하는 운동도 같은 의미로 볼 수 있다"고 말하면서 "운동프로그램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그 효과는 감소하는데 이것을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서는 매월 프로그램을 변경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한편, 허문영 박사는 "운동을 진행하면서 일정시간이 지나서 그 운동이 편하게 느껴진다면 이미 우리 몸에서 그 프로그램에 대해 적응상태가 진행된 것으로 운동효과는 감소하게 된다"며 "이런 몸의 변화를 느끼면 운동프로그램을 바로 변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