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활동 후 발열, 오한, 두통 증상 시 의료기관 찾아야

[충주=한국뉴스통신] 허미영 기자 = 충주시보건소가 가을철 발열성 질환 감염에 주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매년 9월부터 11월까지는 국내에 쯔쯔가무시증 환자가 많이 발생 하는 유행기간이다. 또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신증후군출혈열, 렙토스피라증 등의 발열성질환도 이 시기에 많이 발생한다.

이러한 질환은 논과 밭, 과수원 등에서 수확작업을 하거나, 등산, 성묘 등 야외 활동 시 털진드기 유충 등에 노출돼 발생할 수 있다.

이 질환은 환자 간 전파가 없는 관계로 예방을 위해서는 감염된 털진드기나 작은소참진드기, 설치류의 배설물에 접촉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발열성질환의 원인 균은 각각 다르나 발생시기와 전파경로가 비슷하고 처음에는 감기로 오인할 만큼 열이 나고 근육통이 있으며 3~4일 지나면 각 질환별로 특징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쯔쯔가무시증 및 중증혈소판감소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털진드기 및 작은소참진드기에 물리지 않게 풀숲에 눕지 말고 작업 시 기피제를 뿌리거나 긴소매에 토시를 착용하고 장화를 신는 것이 좋다.

신증후군출혈열의 예방을 위해서는 들쥐의 분변, 오줌이 배설된 풀숲에서 휴식이나 야영하지 말아야하고, 렙토스피라증의 예방으로는 논이나 고인 물에 들어갈 때는 장화 및 고무장갑을 꼭 착용해야 한다.

신증후군출혈열의 경우 풀밭이나 들에서 야영, 작업을 많이 하는 사람은 의료기관이나 보건소 등에서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렙토스피라, 쯔쯔가무시증, 중증혈소판감소증후군은 예방접종 백신이 없는 만큼 예방이 최우선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4개 감염병 모두 감염 초기에는 야외활동 후 발열, 오한, 두통이 있다”며 “이러한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가까운 의료기관을 찾아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시 보건소는 보건지소 및 읍면동을 통해 기피제를 배부하는 등 본격적인 예방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