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한국뉴스통신] 허미영 기자 =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는 ‘2017년 농촌현장포럼 우수사례 발표 전국대회’에서 진천군 상백마을이 우수마을로 선정되어 농림부장관상을 수상했다.

‘농촌현장포럼 우수사례 발표대회’는 주민 주도의 마을 만들기의 성공적 추진 및 농촌현장포럼 성공모델의 발굴․전파를 위한 사례 발표로 주민주도 마을계획화 및 공동체활성화 등 색깔있는 마을 만들기에 대한 공유와 확산을 통해 공동체 화합과 지역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시행하는 행사이다.

우수사례 발표대회는 2일(목) 정부세종청사에서 전국 9개 시․도별 예선대회를 통과한 9개마을이 참여하여 프리젠테이션(ppt)을 활용한 우수사례 발표가 있었다.

발표후, 전문가와 민간인(마을리더)이 포함된 심사단의 질의 및 답변 등의 평가가 이루어졌으며, 평가 결과 진천군 상백마을이 우수마을로 선정되어 농림식품부장관상과 함께 시상금(100만원)을 받았다.

진천군 상백마을은 지난 10월 24일 충북농촌활성화지원센터에서 개최한 우수사례 발표 예비평가에서 (5개시․군 5개마을 참가) 충북 최우수 마을로 선정, 도 추천을 통해 전국대회에 출전하였다.

도는 매년 농촌현장포럼 우수사례 발표 전국대회에 참여하여 2015년에는 청주 용소골 분티마을이, 2016년에는 충주 공이마을이 각각 우수마을로 선정된 바 있다.

도 관계자는 “마을 주민들이 농촌현장포럼을 통하여 중앙 공모사업과 연계 특색 있는 마을사업을 추진함으로써 농촌마을의 활성화에 큰 역할을 기대하며, 앞으로도 주민주도 마을 만들기의 성공적인 모델이 될 수 있도록 더욱 확대 발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