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력운동 - 스쿼트 중심으로!!

허리 통증은 온도가 낮아 질수록 더 증가할 수 있다. 허리 통증은 근이완, 근수축, 자세불균형 등으로 인하여 나타 날 수 있는데 이러한 문제는 운동으로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다.

허리 통증감소에 도움이 되는 운동은 무엇이 있을까? 허문영 수석운동치료사는 맨몸 스쿼트 운동을 추천했다.

그는 허리통증의 대다수 원인은 신체 부위별 근육이 균형을 유지하지 못하여 발생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허리의 부족한 근력을 보강시키고 균형잡힌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서 스쿼트 운동을 소개한다고 하였다.

스쿼트 운동은 척추 기립근부터 대퇴사두근, 고관절, 골반 등 신체의 중심을 강하게 만들어 주어 통증을 완화시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최근 재활센터 등에서 허리 강화운동 중 하나로 실시하는 종목이다.

스쿼트는 허리부위 및 대퇴사두근을 강화시킨다.
스쿼트는 허리부위 및 대퇴사두근을 강화시킨다.

스쿼트 실시는 1세트 - 13개(60초 휴식), 3세트, 주 3회(월, 수, 금)실시하는 것이 적절하다. 

이 운동의 방법은 1. 다리를 어깨 넓이로 벌린다.  2. 팔을 앞으로 뻗는다. 3. 다리를 90도 구부려 앉는다.(앉을때 천천히 다리를 구부린다.) 4. 90도 구부린 자세에서 잠시 멈춤(3초 유지) 5. 구부린 다리 펴기(빠르게 진행) 6. 손 내리기 등으로 진행한다. 

위 순서대로 13개 반복, 60초 휴식, 3세트 실시, 주 3회(월, 수, 금) 진행 할 경우 허리 통증이 감소 할 수 있다. 그러나 운동 중 통증이 발생 될 경우 바로 중단하고 휴식을 취해야 하며 운동 프로그램을 변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허문영 수석운동치료사는 말한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