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강원도당은 지난 18일 강원대학교는 노동자들의 부당대우·임금차별의 부끄러운 민낯과 잘못을 인정하고 책임 있는 자세로 사태 해결하라고 촉구했다.[사진 : 강원대학교 삼척캠퍼스 항공사진]
정의당 강원도당은 지난 18일 강원대학교는 노동자들의 부당대우·임금차별의 부끄러운 민낯과 잘못을 인정하고 책임 있는 자세로 사태 해결하라고 촉구했다.[사진 : 강원대학교 삼척캠퍼스 항공사진]

[정치=한국뉴스통신] 허문영 기자 = 정의당 강원도당은 지난 18일 강원대학교는 노동자들의 부당대우·임금차별의 부끄러운 민낯과 잘못을 인정하고 책임 있는 자세로 사태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지난 9월 2일부터 강원대학교 삼척캠퍼스 대학본부 앞에서 천막농성을 시작한 노동자들의 농성이 장기화 되고 있다.

이들 노동자들은 강원대 삼척캠퍼스 생활관, 소비조합에서 일하는 무기계약직, 기간제 노동자들로 대부분 여성노동자들이다.

이에 도당은 "추석을 앞둔 지금 여성노동자들이 그 동안 지역 거점 국립대학인 강원대학교에서 벌어진 각종 부당한 차별에 맞서 농성까지 진행하고 있음에도 강원대학교에서는 그 동안의 잘못을 인정하기는커녕 비겁한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분노했다.

또한, 강원대학교에서는 올해 학교 홈페이지 및 대학신문에 138명의 간접고용(용역) 노동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했다고 홍보를 했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법 위반을 하면서까지 노동자들을 철저하게 차별하는 강원대학교의 부끄러운 민낯이 존재하고 있다.

방학 중에는 4대 보험을 상실시키고 퇴직금 산정기간에서 제외 하겠다는 발상을 하였으며 이러한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을 경우 불이익을 주겠다는 엄포를 놓기도 했다.

또, 노조 측 추산으로 그 동안 69명 조합원들의 3년치 채불임금이 8억원에 이르러 지급을 촉구하는 진정을 지난 14일 노동부에 제기했다.

도당은 이 상황을 "강원대 삼척캠퍼스는 12개월 정상 근무하는 춘천캠퍼스와 달리 일부 인원을 제외하고 연중 8개월만 근무시키는 비상식적인 근무형태를 시행하면서 노동자들에 대한 차별을 당연시 하는 행정을 아무렇지도 않게 펼친 것이다"고 주장했다.

한편, 도당은 "강원도내 최대 대학인 강원대학교는 지역 거점 국립대학으로서 책무가 있다. 그러한 강원대학교가 학교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의 불법 착취의 온상으로 전락 하는 것을 바라는 도민들은 없을 것이다. 지금이라도 강원대학교는 노동의 가지를 존중하는 운영철학으로 현 사태를 신속히 해결 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