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월) 실․국․본부장회의 주재, “경남 전반 포괄적 혁신해야 경제 살아날 것”

김경수 경상남도지사가 경남 경제를 살리기 위해 “우리의 목표는 스마트 경남이 돼야 한다”며 전방위적 혁신을 주문했다.

김경수 도지사는 1일 주재한 실․국․본부장회의에서 “그동안 스마트공장 등 제조업 혁신을 집중적으로 강조했는데, 이제는 경남의 전반적인 혁신, 혁신을 포괄적으로 넓혀나가야만 경제도 함께 살아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경상남도가 추진 중인 “스마트공장, 스마트산단, 스마트산업으로 이어지는 제조업 혁신과 함께 스마트 팜, 스마트 양식, 스마트 항만, 스마트 물류, 스마트 시티 등 각 분야의 스마트산업을 결합시켜 나가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스마트 행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김 지사는 “제조업 혁신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자리를 스마트하게 만드는 것이 꼭 필요하다”며 “중소기업도 좋은 일자리가 될 수 있다는 모델, ‘경남형 스마트 일자리’를 만들어가자”고 강조했다. 김 지사가 구상하는 ‘경남형 스마트 일자리’는 대기업, 중소기업 간 임금격차를 줄여나가는 것과 함께 지방정부가 투자를 통해 산단 주변의 보육과 교육 등 주거 여건을 개선함으로써 실질적 임금 격차를 해소해나가는 방향을 말한다.

내일(2일) 서울에서 개최되는 투자유치설명회와 관련해 “16개 업체, 3조 1,300억 원 가까운 투자유치 MOU를 맺을 예정인데, 약 4,300명의 신규 고용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 지사는 “지난 3개월 동안 제조업 혁신을 통해 경남경제를 살리겠다는 경남의 노력을 기업들이 긍정적으로 평가한 결과로 생각한다”며“기업의 투자유치 과정 뿐 아니라 기존 기업들의 경영과정에도 경상남도가 할 수 있는 지원 서비스가 있다면 수요자 중심, 원스톱 행정체계를 갖추라”고 지시했다.

이날 회의에서 김 지사는 국회의원 시절 발의했던 ‘지역특구법 전면 개정안’이 지난달 20일 국회에서 통과됨에 따라 “경남의 규제자유특구를 어떻게 만들 것인지, 경남이 육성해 나가야 할 전략산업과 규제 샌드박스를 어떻게 적절하게 결합시킬 것인지를 도와 시․군이 긴밀하게 협의하고 연구할 것”을 지시했다.

이어진 발언에서 김 지사는 “도의 행정은 직접 할 수 있는 행정도 있지만, 그것보다 시․군을 통해 구현해 나가는 부분이 많을 수밖에 없다”며 “시․군의 중장기 비전이 도가 추진하고자 하는 큰 방향과 함께 나아갈 수 있도록 중재, 조정, 지원하고 중점적으로 고민해 달라”고 말했다.

최근 KAI의 미국 공군 고등훈련기 수주 실패와 관련해서는 KAI 측이 약 1조 원 이상의 적자를 감수해야 하는 상황이었다는 관계자 발언을 전하며 “이번 기회에 KAI의 경영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군수산업보다 민간대형항공기산업과 국가 차원의 항공우주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피력하고, 지원책 연구를 당부했다.

김 지사는 마지막으로 “10월이 되면서 도내 곳곳에 축제가 많아지는데, 경남의 관광문화산업과 콘텐츠를 육성해나가는 중장기적 비전과 결합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고, 안전사고가 생기지 않도록 특별히 관리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김 지사는 내일(2일) 63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되는 ‘2018년 경상남도 투자유치설명회’에 참석해 경남 투자 환경 및 인센티브와 관련된 프레젠테이션을 직접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