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향착오 등으로 다른 개찰구를 진입해도 5분내 교통카드를 찍고 나오면 추가요금 없어

[부산=한국뉴스통신] 최경호 기자 = 앞으로는 부산도시철도를 탈 때 반대 방향 개찰구로 잘못 들어갔더라도, 역무원을 찾거나 다시 운임을 지불할 필요가 없다. 교통카드를 찍고 다시 나와 제 방향으로 타면 된다. 같은 역에서는 5분 안에 재개표를 해도 요금이 부과되지 않기 때문이다.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2019년부터 ‘동일역 5분 이내 재개표 서비스’를 적용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부산도시철도 1~4호선에서 방향 착오 등으로 다른 개찰구에 진입해도 같은 역에서 5분 안에 교통카드를 찍고 나올 시 요금이 추가로 부과되지 않는다.

부산도시철도 ‘동일역 5분 이내 재개표 서비스’는 환승역사까지 적용 범위를 넓혀 시민 편의를 더욱 증진시켰다는 데서 특히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시는 혼잡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데다 개찰구가 많은 환승역에까지 전국최초로 서비스를 도입함으로써 시민들이 실질적으로 느끼는 불편을 해소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실제로 ‘동일역 5분 이내 재개표 서비스’는 교통카드 시스템 노후설비 개선사업과 함께 「열린혁신」의 일환으로 전격 추진됐다. 단 적용 대상은 선·후불카드 및 정기권 교통카드에 한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부산도시철도 이용 시 방향착오 등으로 인한 재승차 이용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게 되었다. 향후 시민 여러분들과 우리 부산을 방문하시는 분들의 불편함을 해소하여 도시이미지 제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