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동해시 드림스타트 소방안전교육
사진 : 동해시 드림스타트 소방안전교육

[사회=한국뉴스통신] 최옥희 기자 = 동해시(시장 심규언) 드림스타트는 올해 관내 취약계층 아동과 가족을 대상으로 올 한해 복지, 건강, 교육 등 3개 분야에 총 사업비 4억 5천 8백만원을 투자하여 아동별·가구별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0일 밝혔다.

최근 지속적인 경기침체로 가족 해체 및 아동 빈곤의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고, 정부의 아동복지 정책이 구호적 아동복지에서 인적자원 개발 및 사회적 투자로 사후적 조치에서 사전적·예방적 차원의 지원으로 변화됨에 따라 동해시 드림스타트에서도 이에 맞춰 모든 아동이 행복한 세상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올해는 아동 통합사례 관리사의 가정방문 사례관리 늘려 대상 아동·가구의 욕구를 파악하여 필요한 기본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필수·맞춤형 서비스를 아동 건강검진 서비스에서부터 미취학 아동 기초 학습능력 배양, 독서지도, 문화 체험활동 기회 제공과 아동 및 가족이 겪는 심리적 문제 치유를 위한 심리상담, 양육자를 위한 부모교육 운영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확대 제공해 나간다.

특히, 특화 프로그램으로 차세대 산업의 밑바탕이 될 로봇교실과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아동발달, 심리상담,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40여개의 기관과 100여명 이상의 개인 후원자를 발굴하여 프로그램 연계는 물론, 생필품 및 난방유 등의 후원으로 도움이 필요로 한 아동에게 적기에 지원하는 연계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정순기 가족과장은 “사례관리 강화, 맞춤형 서비스 지원, 지역 자원 연계를 통하여 아동들에게 공평한 출발의 기회를 보장하여 빈곤의 대물림 경로를 차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아이들이 행복한 세상’에 동해시 드림스타트가 항상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