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를 지을 때 필요한 근육은 10개 미만이다. 심지어 3-4개만이 미소짓는데 중요한 근육이라고 하니, 이런 의미에서 미소는 몇 가지의 근육을 이용한 일종의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야구 선수가 매번 연습으로 야구에 필요한 근육을 발달시키듯이, 미소도 연습을 거듭하면 더욱 예쁘고 환한 미소로 거듭날 수 있다. 이제 손거울부터 준비해보자.
좌측의 미소는 윗니만 보이는 미소이며, 자연스러운 미소이기에 Commisure Smile이자, Stage III의 Type1의 미소이지만, 우측은 환하게 웃으면서 아랫니도 동시에 보이는 미소가 되어 전혀 다른 분류가 된다.(사진제공: 매직키스치과)
좌측의 미소는 윗니만 보이는 미소이며, 자연스러운 미소이기에 Commisure Smile이자, Stage III의 Type1의 미소이지만, 우측은 환하게 웃으면서 아랫니도 동시에 보이는 미소가 되어 전혀 다른 분류가 된다.(사진제공: 매직키스치과)

3 styles of Smile

미소를 일반적으로 작은 미소(1/3 smile), 중간 미소(1/2 smile), 커다란 미소(full smile) 등으로 나눌 수도 있지만 전문가들은 smile style을 Commisure smile, Cuspid smile, Complex smile로 단순하게 분류한다.

Commisure smile은 67%의 사람에서 나타나는 미소이다. 윗입술올림근(Levators of the upper lip) 웃을 때 윗입술의 구각을 외상방으로 들어올려 윗니만 보이는 경우이다. 실제로 7~22mm 정도 대칭적으로 벌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helix-scalp junction을 향해 약 40도의 방향으로 움직이지만, 비대칭적인 경우도 있다.

Cuspid smile은 31%를 차지하며 윗입술올림근(levator labii superioris)의 도드라진 작용으로, 송곳니가 먼저 보이고, 다음으로 구각부 근육의 수축으로 입술이 외상방으로 들린다. 구각부위의 입술라인이 송곳니 하방으로 다시 떨어져 다이아몬드형 미소선을 형성한다. 할리우드 배우나 미스코리아들이 송곳니까지 보이는 환한 미소를 지닌 경우가 많다.

Complex smile은 윗입술올림근, 구각부올림근, 아랫입술내림근이 동시에 작용하여 윗입술은 상방으로, 아랫입술은 아래로 내려가는 미소선 윗니와 아랫니가 동시에 보이는 경우로, 겨우 2%에 불과하다.

4 stages of Smile (미소의 4단계) 미소를 짓는 4단계

1단계 : 입술 닫힘 (Lip closed)
2단계 : 긴장 없이 제자리에 잠시 위치함 (Resting display
3단계 : 3/4 정도의 자연스러운 미소 (3/4 Natural smile)
4단계 : 확장된 미소 (Extended smile; Full smile)

5 types of Smile

타입 1은 윗니만 보이는 경우로, 대부분의 연예인이 이러한 미소 타입을 지니고 있다. 타입 2는 윗니와 3mm 가량의 잇몸이 보이는 미소타입이다. 여기에 잇몸이 3mm 이상 노출되면 Gummy smile(거미스마일)로 따로 분류하고 있다.

타입 3은 아랫니만 보이는 경우로, 우리나라 중년 남성들 중에는 이렇게 웃는 경우가 많다. 타입 4는 윗니와 아랫니 모두 보이는 경우로, 윗니만 보이게 웃는 타입1과 2에서 크고 환하게 웃으면 아랫니까지 보이는 타입4의 미소로 변하기도 한다.

반면, 타입 5는 윗니와 아랫니가 모두 보이지 않는 경우인데 치아가 없는 영유아나 무치악노인이 그런 경우이다. 실제로, 잘 웃지 않거나 입을 다물고 웃는 사람의 경우 항상 Type 5인 것은 아니다. 무치악인 경우라도 틀니를 끼고 웃으면 단번에 다른 Type의 미소로 변하게 된다. 이렇게 본다면, 한 사람에서도 다양한 미소를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치과에서 하는 이미지성형’의 일환으로 완벽한 미소에 대해 연구해온 매직키스치과의 정유미 원장은 “동일한 치료를 받은 경우라 할 지라도 똑같은 미소를 짓게 되는 것은 아니다”며, “연습과 수정을 통해서 얼마든지 더욱 아름다운 자신만의 미소를 완성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