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강원도청 전경
사진 : 강원도청 전경

[사회=한국뉴스통신] 최익화 기자 = 강원도(도지사 최문순)는 지난 20일 국토교통부에 「지역 테스트베드 구축 사업」 에 대한 사업계획을 제출했다.

「지역 테스트베드 구축사업」은 국토교통부가 17개 광역 시도를 대상으로 자율차의 상용화 촉진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지역 수요에 특화된 중‧소규모 테스트베드 구축에 국비를 지원하는 공모사업이다.

도의 계획에 따르면 19년부터 21년까지 3년간 총 사업비 330억원을 투입하고 이중 90억원은 국비로 지원받을 예정이다.

무인셔틀, 이모빌리티, 자율주행차 운전면허제도 연계의 연차별 테스트베드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시험인증체계, 관제센터, 실내 및 도로 시험인증 환경을 구축하여 시험‧인증, 교육‧적성 검사, 면허제도 등 강원도 이모빌리티 산업과 전략적 연계로 지속가능한 테스트베드 운영기반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그간 강원도는 이를 위해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인 도로교통공단(이사장 윤종기)과 기관 간 상호협력을 위해 앞서 지난 3.15.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바 있으며, 도와 도로교통공단은 자율주행 AI 및 차량에 대한 시험인증 테스트베드 구축을 통한 면허제도 개선방안 등을 공동 추진키로 했다.

본 사업은 기존의 경찰청에서 추진 중인 자율주행 관련 연구개발 결과물을 반영하여 추진할 예정이며, 국토부와의 연계성 확보를 위해 “지역 테스트베드 구축”사업에 지원키로 한 것이다.

많은 전문가들은 현재 국토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자율주행차 임시운행 허가의 경우 운전자(자율주행 AI)에 대한 검증 및 인증체계가 미흡하여 여기에 대한 보완 및 추가 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라 판단하고 있다.

이에, 향후 자율주행차의 면허 인허가와 관련한 도로교통법상의 시험 및 테스트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여 도와 도로교통공단은 MOU를 체결하고 공동 노력키로 한 것이다.

특히, 도에 따르면 미래형 혁신성장산업으로 추진하는 이모빌리티 산업의 지속가능한 육성을 위해서라도 지역테스트베드 구축사업은 꼭 선정되어야 하는 사업으로, 2017년 7월 조성한 이모빌리티 특화단지가 소재한 횡성군 지역에 사업부지를 선정하고, 도로교통공단과 횡성군, 이모빌리티연구조합, 강원연구원 등과 긴밀히 협조하여 테스트베드 구축사업을 추진해 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