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산업 육성 및 기술개발 지원, 「2019 드론챌린지코리아」 개최

[부산=한국뉴스통신] 허미영 기자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오는 9월 28일 오전 10시 동아대학교 승학캠퍼스에서 지역 내 드론산업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2019 드론챌린지코리아’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 4회째를 맞이하는 ‘2019 드론챌린지코리아’는 스타트업, 벤처기업, 대학연구소 등 10개사를 선정해 드론 핵심기술을 국산화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을 지원하며, 성과물을 시연 및 전시하는 행사로 부산을 중심으로 국내 드론 산업 성장의 의미를 강화했다.

개막행사로 대한항공에서 개발한 장기체공 하이브리드 드론을 통해 수자원 테러 대응 임무 초청 시연을 선보일 예정이며, 군집비행 퍼포먼스, 영상추적 자율비행 등의 참여기업의 드론 시연, 드론 상식 OX 퀴즈 대회 등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부대행사도 마련했다.

또한, 드론산업을 선도할 신기술인 양성을 위해 ‘제2회 부산 청소년 드론대회’도 개최한다. 드론 이론부터 조립 및 조종 비행 등 드론 운용을 위한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우수한 초·중·고등학생 인재를 선발해 시상할 계획이다.

시는 부산을 드론산업의 메카로 만들기 위해 2016년부터 매년 아시아 최대 규모의 드론 전문 전시회 ‘드론쇼 코리아’를 성황리에 개최하고 있으며, 지난 4월 ‘부산시 드론 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드론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적인 뒷받침을 하고 있다.

한편,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사업비 203억 원을 투입하여, (재)부산테크노파크, 부산대학교, 신라대학교, 한국해양대학교 등과 컨소시엄으로 ‘IoT기반 해양도시관리 실증 클러스터 구축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부산시, 사하구, 부산테크노파크, 동아대학교는 드론산업 활성화를 위한 허브센터 구축 및 실증단지 운영 지원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정책 개발, 인프라 및 재정, 제도 개선 등 운영지원으로 부산 드론산업 육성을 위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부산을 중심으로 국내 드론 관련 스타트업, 벤처기업, 대학연구소 등에 대한 지원으로 드론 핵심기술의 국산화를 위한 기초원천, 요소 개발 기술을 확보하고자 한다.”라며, “앞으로도 드론 전문 우수인력을 양성하고, 부산을 드론산업의 핵심도시로 자리매김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