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강원도교육청
사진 : 강원도교육청

[교육=한국뉴스통신] 강희진 기자 = 강원도교육청(교육감 민병희)은 31일(월),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대비하고 교직원 역량 강화로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2020 연수혁신 추진단’ 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올 하반기부터 연수혁신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연수혁신의 주요내용은 △‘저녁엔 연수’ 운영, △‘강원교육 연수포털 사이트’ 구축, △미래형 연수 운영, △일반직 공무원 연수 프로그램 체계화 등이다.

‘저녁엔 연수’는 상시연수체제 구축의 일환으로 교직원이 퇴근 후나 주말 을 이용하여 자율적으로 연수를 기획하면 연수기관에서 행정지원을 하는 연수로서 스터디형, 강사초빙형으로 진행된다. 올 하반기에 춘천, 원주, 강릉, 속초의 연수기관에서 시범운영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연구회, 워크숍 형태의 교직원 협의회도 연수로 인정되어 교직원의 연수 참여확대에 기여할 예정이다.

‘강원교육 연수포털 사이트’는 기존 연수기관별로 흩어져있던 연수 정보를 하나의 홈페이지로 일원화하는 역할을 한다. 올 하반기에 구축을 시작하여 2021년 초부터 운영되며, 교직원의 10년간 연수이수 기록을 누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교육부 산하의 중앙교육연수원 시스템을 사용하여 전국 연수원의 방대한 자료 공유가 가능하며, 특히 내후년에는 시스템 고도화 작업을 통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개인별 맞춤형 연수 정보 안내가 가능해진다. 이를 통해 교사들의 연수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예정 이다.

미래교육에 발맞추어 진행되는 미래형 연수는 △유튜브 연수, △실시간 쌍방향 연수, △온라인 공개강좌 K-MOOC 활용 연수, △모듈형 연수 등을 기존 연수에 준하여 운영한다. 특히 유튜브를 기반으로 교사들이 제작한 5분~20분 사이의 짧은 교수학습자료(마이크로러닝)를 활용하는 미래형 연수체제를 개발할 예정이다.

또한, 내년에는 대학원 특별연수가 확대 지원된다. 기존에 파견 형태로 소규모 지원되었던 대학원 위탁 연수는 강원대학교와 협력하여 올해 신설된 교육인문협력학과 석사과정에 교원․교육전문직원 13명, 교육행정직(6급) 5명을 1년 파견의 특별연수로 지원할 예정이다.

일반직 공무원 연수는 직급별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8개 신설하여 지방공무원 성장단계에 따른 연수로 지원한다. 기존에 집합연수로 운영되던 연수 일부를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분야별 실시간 온라인 연수로 전환하여 운영한다. 특히, 리더십 연수과정인 ‘2021 교육행정 MBA’ 과정을 신설하여 일반직 공무원들의 관계역량을 높이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1개의 연수기관이 기획하고 6개의 연수기관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공동교육과정과 협력 연수를 지속적으로 운영한다.

한편, 도교육청 장주열 기획조정관은 “연수혁신으로 급격하게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강원도교육청 교직원들의 역량을 강화할 것”이라며, “다양한 연수혁신 노력을 통해 연수의 질을 높이고, 연수 저변을 확대하여 미래교육을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