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한국뉴스통신] 최경호 기자 =울산시는 10월 6일 오후 2시 시의회 1층 시민홀에서 ‘세계보건기구(WHO)고령친화도시 인증 선포식’을 겸한‘제24회 노인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울산시는 범시민적 경로효친 사회분위기 조성과 고령화시대 건강한 노인상 정립을 위해 매년 개최해 오던‘노인의 날 기념행사’를 올해는 울산시가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고령친화도시로 인증 받음에 따라 인증 선포식과 함께 개최하게 됐다고 밝혔다.

특히, 이날‘세계보건기구(WHO)고령친화도시 인증 선포식’은 울산시가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고령친화도시 국제네트워크 가입을 승인받은 것을 시민들과 함께 경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울산시의 고령친화도시 국제네트워크 가입은 특광역시 중 서울, 부산, 제주에 이어 네 번째로 울산시가 고령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세계보건기구가 제시한 어르신을 위한 ‘야외공간과 건물’, ‘교통’, ‘주거’등 8대 영역 추진을 위한 전략과 세부 계획 마련을 통해 고령화와 관련된 해결노력을 지속해서 기울이고 있다는 점을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것을 의미한다.

울산시는 이번 인증 획득을 위해 지난 2018년부터‘살기 좋은 도시, 살고 싶은 도시, 고령친화도시 울산’을 비전으로 준비를 진행해 왔다.

지난 2018년에는 고령친화도 조사, 시민참여 포럼 개최, 고령친화도시 인증을 위한 울산 가이드라인을 개발했으며 지난해에는 노인복지 기본 조례 제정, 고령친화도시 울산 실행계획 수립 등 충실히 준비해 왔다.

한편 이날 행사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50명 이내로 참석자를 제한하고, ‘제24회 노인의 날 기념식’에 이어‘세계보건기구(WHO)고령친화도시 인증 선포식’으로 진행된다.

‘제24회 노인의 날 기념식’에서는 노인강령 낭독에 이어 노인복지에 기여한 20명에게 표창이 수여되고, 올해 100세가 되신 울산시 어르신 14명에게 건강과 장수를 기원하는 청려장(장수지팡이)이 전달된다.

이어지는 ‘세계보건기구(WHO)고령친화도시 인증 선포식’은 경과보고, ‘고령친화도시 울산’ 인증서 전달식 등으로 진행된다.

인증서 전달은 “울산시가 고령친화도시를 잘 조성해서 어르신들에게 돌려준다.”는 의미를 담아 송철호 시장이 박승열 대한노인회 울산광역시연합회장에게 전달한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세계보건기구(WHO)고령친화도시 인증을 계기로 고령친화도시 기반을 착실히 조성해 곧 다가올 고령사회·초고령사회를 대비하는 노인정책 선도 도시로 발돋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