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한국뉴스통신] 최경호 기자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이병진)는 구·군별로 분포하는 자연재해 우려지역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재난대비단계에서의 사전예찰을 효율적으로 추진해, 각종 재해로부터 피해를 최소화하려고 ‘자연재해 우려지역 관리대장’을 최초로 제작·배포한다고 밝혔다.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재해는 갈수록 더 심각해지고 있다. 특히, 작년에는 유례가 없는 장마와 집중호우가 이어졌고 두 개의 태풍 ‘마이삭’과 ‘하이선’이 부산을 직접 관통하며 큰 피해를 줬다.

이러한 상황에서 부산시는 16개 구·군 전수조사를 통해 ‘자연재해 우려지역 관리대장’을 작성하였다. 이는 총 344곳의 관리카드별로 ▲재해우려지 종류 ▲위치도 ▲현장사진 등 상세정보를 수록하고 있으며, 향후 재난 예방·대비를 위한 자료로 활용될 방침이다.

또한, 올해 5월 중순까지의 여름철 사전대비 추진 기간에 ‘자연재해 우려지역 관리대장’을 바탕으로 구·군별 전수 점검을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태풍, 호우 등 내습 우려 시 205개 읍·면·동 행정지원 지역담당관과 구·군의 효율적인 재해 우려지역 현장점검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책자 배포는 시 본청 실·국, 16개 구·군, 유관기관 등을 대상으로 이뤄진다. 부산시는 향후 재난 발생상황을 계속해서 기록하고, 매년 재해우려 지역에 대한 현황조사를 수행해 수정·보완할 계획이다.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이 책자를 기반으로 미래의 기후변화에 대비해 자연재해 우려지역을 예찰하고 관련 점검을 강화하는 한편, 재난 발생 시 신속 대응 및 현장 중심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며, “또한, 예기치 못한 돌발 재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유사시 주민대피에 활용할 수 있는 재해정보지도를 제작해 시민들에게 배포하는 등 소중한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