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한국뉴스통신] 최경호 기자 =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시정 장기표류 과제 중 하나인 「시청 앞 행복주택」을 원안대로 추진하기로 하고, 오는 30일 사업 정상화를 위한 협약식을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부산시를 비롯한 부산시의회, 더불어민주당 및 국민의힘 부산시당, 연제구, 연제구의회 등 6개 관계기관이 참석하여, 사업 정상추진 합의서에 서명할 예정이다.

‘시청 앞 행복주택사업’은 2017년 사업계획이 승인된 후, 2019년 8월에 공공기관 업무시설 건립을 통한 업무효율과 시민편의를 높이기 위해 공공기관 청사 재배치 추진으로 기존 사업계획이 변경된 바 있다.

기존 계획 변경으로 행복주택이 대규모 축소됨에 따라 행복주택 공급이라는 원래 목적이 훼손된다는 시의회, 시민사회 등의 이견이 있어, 시는 지난해 10월에 시청 앞 행복주택(업무시설) 건립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했다.

올해 8월 용역 결과에 따르면, 공공기관 이전 필요성은 있으나 행복주택 내 이전은 적정성뿐만 아니라 공공업무시설 입주 시 사업비(약 700억 원) 및 사업기간(26개월)이 증가하는 등 재무적 타당성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용역 결과에서 나타난 재무적 타당성과 경제적 파급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부산시의회 등 관계기관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합의안을 마련했다.

합의안은 총 4개항이며, 행복주택 내에 공공기관은 이전하지 않는다,  행복주택 1단지에 당초 계획대로 행복주택 692호를 건립한다, 행복주택 1단지에 연산2동 행정복지센터를 입주하도록 추진한다, 행복주택 건립을 위한 행정절차 진행에 적극 협조한다 등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이번 합의서 작성으로 12개 시정 장기표류과제 중 하나를 해결하게 되었으며, 남아 있는 과제들도 ‘적극행정’의 자세로 속도감 있게 추진해 잘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청년과 관련 있는 사안에 대해서는 직접 발로 뛰는 현장 소통 등을 통해 청년이 계속 머물고 싶은 도시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시는 설계변경을 거쳐 12월경 착공하여 2025년 3월에 준공할 예정이다. 또한, 연제구와 협의를 거쳐 건강관리센터, 국공립어린이집, 주민체육시설 등 연제구민을 위한 주민편의시설을 구성하여 설계에 반영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