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강원도청 전경
사진 : 강원도청 전경

[사회=한국뉴스통신] 정강주 기자 = 강원도(도지사 최문순)는 행정안전부에서 평가하는「2021년 하반기 자치단체 적극행정 성과」최종 심사에서 경남, 부산과 함께 광역부분에서 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에 대해 2021년 적극행정 제도활용, 우수공무원 선발 및 혜택, 우수사례 등을 종합하여 광역, 시, 군, 구별로 각 3개씩 총 12개 자치단체를 적극행정 성과점검 심사단이 평가하여 결정되었다.

지난 해, 강원도는 적극행정 운영 조례를 개정하여, 위원회 면책 건의 및 운영 등에 관한 사항과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를 40명으로 확대 개편하였으며, 이를 통해 불명확한 규정으로 공무원의 업무 상 어려움에 대해 의견제시를 하여 신속한 도정 결정기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또한, 도민추천 및 실무부서 등의 추천으로 전문가와 광화문1번가 국민투표를 거쳐 적극행정위원회의 심의의결로 총35명의 우수공무원을 선발하여 개인별 성과급, 근평 가점 등 파격적 혜택을 부여하여, 공직사회의 적극 문화 실천으로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였다.

강원도 김진휘 정책기획관은 “적극행정을 공직문화로 더욱 정착시키고, 도민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우수 과제 발굴과 이를 확산하는데 노력하겠다”라고 하였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