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한국뉴스통신] 허미영 기자 = 군산시(시장 강임준)는 최고 수준의 숙련기술을 보유한 명장 발굴 및 선정하기 위해 ‘2022년 군산시 명장’ 공모를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군산시 명장’의 자격요건은 해당 직종에서 15년 이상 종사하고 있고, 현재 5년 이상 군산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으면서 시 소재 사업장에 3년 이상 종사하고 있는 자 중 지역 숙련기술의 발전이나 숙련기술자의 지위 향상에 기여했다고 인정되는 사람으로 연 3명 이내에서 선발하게 된다.

지난해 3개 직종을 선정한 뒤 해당 직종의 명장을 모집했던 절차와 달리 올해는 다양한 분야의 명장이 선정될 수 있도록 전 직종으로 확대 모집해 군산 특성에 맞는 명장을 선정할 계획이다.

특히, 군산 명장 선정자가 대한민국 명장 신청과 연계될 수 있도록 대한민국 명장 선정직종을 준용해 1차 서류심사, 2차 현장심사 절차를 거쳐 ‘군산시 명장 심의위원회’에서 선정한다.

선정된 명장에게는 군산시 명장 증서와 인증패를 수여하고 시 홈페이지 명장코너에 등재해 숙련기술인을 홍보하며, 향후 판로개척에 필요한 행정적 지원과 기술전수 및 보급사업 참여를 지원할 계획이다.

명장 모집 공고기간은 오는 15일까지이며, 신청은 읍면동장, 시소재 기업체의 장, 각 업종별 협회의 장 등의 추천을 받아 오는 11일부터 18일까지 시 일자리정책과에 방문 접수해야 한다.

시 관계자는 “명장 선정을 통해 기능인으로서 자긍심 고취와 숙련기술의 사회적 인식을 제고하고 지역산업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이번 공모에 숨어 있는 숙련기술인들이 많이 신청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2020년 12월 '군산시 명장 선정 및 육성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지난해 제1대 군산시 명장으로 지미원 유현자 대표(조리분야)를 선정한 바 있다. 이밖에 자세한 사항은 군산시 홈페이지(www.gunsan.go.kr) ‘고시공고’란을 참고하거나 일자리정책과(454-4352)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