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한국뉴스통신] 민경일 기자 = KBS스포츠예술과학원 스포츠마케팅계열(부장교수 이연주)이 지난 4월 30일 ~ 5월 21일까지 총 3회에 거쳐 DARTFISH 코리아 한창호 대표와 KFA(대한축구협회) 채봉주 전력분석관을 초청해 축구전력분석 특강을 진행했다.

이번 특강은 두 번째 축구전력분석 특강으로 축구전력분석관, 프로스포츠 구단 취업, 축구지도자를 꿈꾸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KBS스포츠예술과학원 컴퓨터실에서 진행됐다.

1일 차 교육으로는 ▲축구 전력분석관 소개 및 K리그 전력분석관 현황 ▲국내 축구 전력분석관의 과거‧현재‧미래 ▲축구 전력분석관이 되기 위한 필요 역량을 강의했다.

2일 차는 ▲분석 프로그램 실습(패널 만들기, LosslessCut, Movie Maker) ▲축구 경기분석 ▲드로잉 툴 활용, 3일 차는 ▲전력분석관이 되어 경기영상 분석 ▲축구 비디오분석 미팅 ▲분석 리포트 리뷰 및 발표로 총 12시간 코스로 진행됬다.

사진 : KBS스포츠예술과학원 축구전문가과정 학생들이 실습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 : KBS스포츠예술과학원 축구전문가과정 학생들이 실습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이다.

채봉주 전력분석관은 “전력분석관을 양성하기 위해 다수의 전문 학과와 전문업체가 있는 해외와는 다르게 아직 우리나라에는 전력분석관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기관은 없다. 하지만 현재 국내의 많은 구단에서 전력분석 부서 및 팀을 운용하는 등 전문성을 가진 분석인력의 필요성은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다. 전력분석관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먼저 내가 경험하고 배운 것을 펼칠 수 있는 구단을 찾아 경험을 쌓아 준비한다면 반드시 기회는 올 것이다”라며 전력분석관으로 일한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현장감 있는 이야기와 아낌없는 조언을 해주었다.

사진 : KBS스포츠예술과학원 축구전문가과정 학생들이 분석한 비디오를 발표하는 모습이다.
사진 : KBS스포츠예술과학원 축구전문가과정 학생들이 분석한 비디오를 발표하는 모습이다.

특강의 마지막 날은 축구전력분석 12시간을 모두 이수한 학생들에게 수료증을 전달했다.

KBS스포츠예술과학원(칼리지) 축구전문가과정은 체육학사 학위과정과 함께 축구 현장실무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병행함으로써 취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사진 : 'DARTFISH & KFA 채봉주 전력분석관 축구전력분석 특강' 수료식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DARTFISH & KFA 채봉주 전력분석관 축구전력분석 특강' 수료식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연주 부장교수는 “이번 특강을 비롯하여 앞으로 많은 실무자 특강을 진행할 것이며, 우리 과학원의 축구전문가과정을 국내 최고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기관으로 지속적으로 발전 시켜 나가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KBS스포츠예술과학원 스포츠융합과학부 스포츠마케팅계열 축구전문가과정은 각 분야 전문 교수진에게 체계적인 축구 실기 지도 및 축구지도법과 축구클럽 운영을 배우고 에이전트, 방송해설, 전력분석, 대회운영 등을 현장실습과 함께 교육받고 있다.

올해 하반기에는 브라질, 스페인 출신의 외국인 지도자를 초빙하여 축구 강의를 진행할 것이다. 또, 축구전문가과정 학생들이 6~7월에 진행되는 ‘2022 K7 리그’에 참가한다. 

이번 대회를 통해 그동안 훈련을 통해 향상된 축구 실력을 발휘할 예정이다.

KBS스포츠예술과학원 스포츠융합과학부 스포츠마케팅계열 축구전문가과정은 현재 2022년도 2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학교 홈페이지(www.kbssa.kr)와 문의 전화(02-2600-8795)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