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한국뉴통신] 민경일 기자 = KBS스포츠예술과학원 스포츠마케팅계열(부장교수 이연주)이 성남FC 마케팅커뮤니케이션팀 김병남 과장을 초청해 지난 5월 25일 스포츠마케팅 특강을 진행했다.

이번 특강은 세 번째 스포츠마케팅 특강으로 프로스포츠 구단 취업, 축구전력분석관, 축구지도자를 꿈꾸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특강을 진행한 김병남 과장은 2012년 성남 일화(현 성남FC)에서 인턴으로 근무하였으며, 이후 충주 험멜 프로축구단의 홍보 마케팅팀에서 약 4년 간 근무하였다. 

이후 성남FC의 선수운영팀에서 유소년선수단 지원 업무를 담당하였으며, 현재는 마케팅커뮤니케이션팀의 과장으로 구단의 전반적인 마케팅 활동과 홈경기 운영 업무 등을 맡고 있다.

이날 특강은 성남FC 구단소개, 구단의 목표, 구단의 다양한 마케팅 및 홍보 활동, 프로축구 구단의 다양한 관련 직업과 업무 소개 등 프로축구 구단에서 오래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현장감 있는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그 외에도 자신의 도전과 성공 스토리를 통해 학생들에게 큰 감동을 전했다.

또, 김 과장은 “저희 성남FC는 성남시를 대표하는 유일한 프로스포츠 구단으로 프로축구를 통해 93만 성남시민 모두가 하나 되는 기쁨과 희망을 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앞으로도 다양한 마케팅 및 홍보 활동을 적극적으로 진행해 장기적으로는 다양한 팬층을 확보하고, 자생력을 갖추어 우리나라 프로축구 산업에서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목표”라고 포부를 전했다.

사진 : 성남FC 김병남 과장이 KBS스포츠예술과학원 학생들에게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 성남FC 김병남 과장이 KBS스포츠예술과학원 학생들에게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질의·응답시간에는 국내 프로축구 구단 프런트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역량, 다양한 마케팅 및 홍보 활동을 통한 앞으로 구단의 목표, 직접 경험한 국내 프로축구 구단의 장‧단점, 시민구단과 기업구단의 차이점 등 학생들과 솔직하게 이야기를 나눠 프로스포츠 구단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특강을 준비한 KBS스포츠예술과학원 스포츠융합과학부 이연주 부장교수는 “이번 특강을 비롯하여 앞으로 많은 실무자 특강을 진행할 것이며, 우리 과학원의 축구전문가과정을 국내 최고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기관으로 지속적으로 발전 시켜 나가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사진 : KBS스포츠예술과학원 학생들과 교수진, 성남FC 김병남 과장이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KBS스포츠예술과학원 학생들과 교수진, 성남FC 김병남 과장이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편, KBS스포츠예술과학원 스포츠융합과학부 스포츠마케팅계열 축구전문가과정은 각 분야 전문 교수진에게 체계적인 축구 실기 지도 및 축구지도법과 축구클럽 운영을 배우고 에이전트, 방송해설, 전력분석, 대회운영 등을 현장실습과 함께 교육받고 있다.

올해 하반기에는 브라질, 스페인 출신의 외국인 지도자를 초빙하여 축구 강의를 진행할 것이다. 또, 축구전문가과정 학생들이 6~7월에 진행되는 ‘2022 K7 리그’에 참가한다. 이번 대회를 통해 그동안 훈련을 통해 향상된 축구 실력을 발휘할 예정이다.

KBS스포츠예술과학원 스포츠융합과학부 스포츠마케팅계열 축구전문가과정은 현재 2022년도 2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학교 홈페이지(www.kbssa.kr)와 문의 전화(02-2600-8795)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