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2022년 과학자 소통 포럼’ 제4회 홍보 포스터.
사진 : ‘2022년 과학자 소통 포럼’ 제4회 홍보 포스터.

[사회=한국뉴스통신] 진재경 기자 = 정부는 사이버 위협이 국민 일상과 기업의 경제활동 불안을 야기하고 국가 안보를 위태롭게 하는 현 상황에서 2026년까지 10만 사이버보안 인재 양성 방안을 발표했다고 25일 밝혔다.

‘최정예 사이버인력 양성으로 안전한 디지털 강국 구현’이라는 비전을 갖고 사이버보안 인력 양적 확대 및 질적 강화에 힘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사이버 전문 인력의 중요성은 미래에도 지속될 전망으로 미국, 프랑스, 영국 등 주요국에서도 인력양성을 위해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이버 10만 인재 양성 방안’ 브리핑 자료 참고(2022.7.13.)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원장 박귀찬, 이하 KIRD)은 차세대 선도기술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융합연구 촉진을 위한 ‘2022년 제4회 과학자 소통 포럼’을 27일 대전 대덕테크비즈센터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에서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전기및전자공학부 김용대 교수가 ‘만물에 대한 해킹’을 주제로 발제에 나선다.

김용대 교수는 사이버보안 기술 분야 전문가로,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 컴퓨터과학과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미네소타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부교수를 역임했다. 현재 한국블록체인협회 정보보호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 중이며, 2017년부터는 KAIST 사이버보안연구센터 센터장을 맡고 있다.

주제발제 이후, 김익균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정보보호연구본부 본부장, 손준영 한국원자력연구원 보안기술연구실 실장, 배성윤 중앙대학교 융합보안학과 박사과정생이 패널로 참여해 토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이어지는 8월 10일 포럼에서는 융합연구를 주제로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융합연구정책센터 김현우 소장이 발제자로 나선다. 8월 31일부터 진행되는 시즌 2에서는 ‘환경에너지’ 및 ‘나노화학’을 주제로 분야별 국내 최고 전문가들이 최신 연구성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참가 신청 및 자세한 사항은 KIRD 교육 플랫폼 ‘알파캠퍼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번 포럼은 현장 집합방식으로 진행되며, 11월 30일까지 총 9회에 걸쳐 진행된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