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한국뉴스통신] 최낙준 기자 =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시청 12층 소회의실에서 '설 명절 물가안정 대책 회의'를 열어 시의 추진상황을 살피고 기관별 대책 등을 논의한다고 5일 밝혔다.

최근 소비자물가는 국제유가 및 농산물 가격 하락 등으로 상승률이 둔화하긴 했으나, 여전히 높은 수준의 물가를 기록하고 있으며 한국은행 등 국가 기관에서도 상당 기간 고물가가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최근 혹한 및 폭설 등으로 농산물(채소 등)의 가격 급등 가능성과 함께 설 명절 수요와 맞물려 물가 상승이 더욱 가중될 우려가 있다.

이러한 우려 속에 시는 설 명절을 앞두고 민생 안정을 위해 물가안정 대책을 수립했으며, 오늘 경제부시장 주재로 국세청, 공정거래위원회, 농수산식품유통공사 등 유관기관 및 항도청과 등 유통 관련 단체와 실효성 있는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오늘 회의에서는 최근 물가동향 및 기관별 대책 등을 토의하고, 참석한 기관․단체의 현장 목소리도 청취하면서 시 정책에 대한 협조 등을 구할 예정이다.

우선, 시는 사과, 배, 소고기 등의 성수품을 평시 대비 대폭 늘려 명절 전 집중적으로 공급하고 도매시장 등 관련 기관에도 물량을 출하하도록 독려할 예정이다. 또한, 산지 집하 활동을 강화하여 공급량 증대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그리고, 농축산물 등 주요 품목에 대해서는 가격안정 시까지 수급 및 가격안정 대책반을 운영 하는 등 가격안정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또한, 시민 물가 부담 경감을 위해 동백전 및 동백통 설맞이 이벤트 개최, 직거래장터 개설, 농협 등 유통업체의 제수용품 및 선물세트 할인 등 다양한 시책도 추진한다.

한편, 가격·원산지 표시, 담합 점검 등 유통 질서 확립을 위한 지도·점검도 병행하여 물가안정 분위기 조성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이성권 부산시 경제부시장은 “고물가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민경제 안정을 위해 비상 대응체계를 더욱 확고히 하여 물가안정에 총력을 다하겠다”며, “특히, 이번 설 명절에는 성수품 공급 확대, 직거래장터 개설, 동백전 이벤트 등의 시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