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한국뉴스통신] 송석찬 기자 = 구미시(시장 김장호)는 3. 15.(수) 14:00 시립중앙도서관 1층 강당에서 지역주민, 도․시의원, 공공건축가 등 1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시립중앙도서관 리모델링 타당성 조사 용역'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설명회는 시립중앙도서관 리모델링의 필요성과 타당성, 국․내외 우수사례, 전면 공간 재구성을 위한 리모델링 기본구상(안)에 대해 주민들이 알기 쉽도록 설명한 후,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주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다양한 의견을 적극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1994년 개관 후 30년이 경과한 시립중앙도서관은 중앙집중식 공조시스템 등 시설 노후화뿐만 아니라 책과 학습 위주의 공간 구성으로 시민들에게 필요한 공간과 서비스 제공이 점차 어려워지고, 다양한 환경 변화로 도서관에 새로운 사회적 역할이 요구됨에 따라 리모델링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에 구미시는 작년 12월 시민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도서관을 만들기 위한 기초 조사로 시립중앙도서관 이용자 37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힐링-휴식이 가능한 커뮤니티 공간, 문화활동을 위한 평생교육센터 기능을 갖춘 도서관을 가장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미시는 형곡동 근린공원 내에 위치한 시립중앙도서관의 특성을 살려 외부와 연결되는 야외공간을 적극 활용한 개방형 도서관, 디지털 특화 라운지가 있는 스마트 도서관으로 조성해 시민들의 휴식공간이자 복합문화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는 방향으로 리모델링을 구상 중이다.

이날 설명회에 참석한 이종우 평생학습원장은“오늘 주신 소중한 의견들을 적극 반영해 시립중앙도서관이 책과 함께 일상을 누리고 소통할 수 있는 시민 중심의 문화힐링공간으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