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한국뉴스통신] 송석찬 기자 =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고용노동부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지역형 플러스 일자리 사업’ 추가 공모에 선정돼 국비 12억 원을 추가 확보했다고 22알 밝혔다.

올해 고용부 신규 사업인 ‘지역형 플러스 일자리 사업’은 지역의 구인난 개선을 위해 지역·산업별 특성에 맞춰 중앙정부의 일자리 사업과 연계해 지방자치단체가 지방비를 추가(PLUS)해 지역산업 특성에 맞게 사업을 개발·시행하는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사업이다.

앞서 지난 3월 시는 ‘지역형 플러스 일자리 사업’에 선정돼 국비 19억 원을 확보했는데, 이번에 추가 공모에 선정되면서 국비 12억 원을 더 확보하게 됐다.

시는 이 사업비를 인천지역의 주력산업인 뿌리업종의 경우 고령화, 저임금, 장시간 근로환경으로 만성적 인력난을 겪고 있어 신규인력의 유입 촉진과 숙련인력의 고용 유지를 위해 지원한다.

시는 이번 추가 공모 선정으로 확보한 시비 포함 총 15억 원(국비 12억 원/ 시비 3억 원)으로 지역 내 뿌리기업의 근로시간 유연화 지원사업, 장년 인력 지원 사업, 초급기술자 산업 안착 지원사업, 근로환경 개선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근로시간 유연화 지원사업은 뿌리기업에 간접노무비를, 신규 입직자에게는 교통비를 지원해 고령, 육아 등의 이유로 단시간 근무를 원하는 인력의 취업을 지원한다.

장년인력 지원사업은 만 55세 이상 근로자를 신규 고용하거나, 만 60세 이상 재직자를 재고용한 뿌리기업에 채용 지원금을 지원한다. 청년 근로자 유입 둔화에 따라 발생한 뿌리산업 내 구인난 문제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초급기술자 산업 안착 지원사업은 관련 직종의 직업훈련 교육을 받았으나, 열악한 근무 환경 및 급여 등으로 뿌리산업 취업을 어려워하는 청년들에게 지원하는 자금이다.

근로환경 개선지원 사업은 근로자의 주거지원과 작업복 세탁 서비스 지원 등 근무만족도 향상을 위한 사업이다. 뿌리산업의 경우 기업의 영세성으로 인해 근로자 복지지원 등 기초 환경 조성이 어렵다는 점에서 착안했다.

시는 이번 추가 선정에 따라 5월 중 약정협약을 체결하고, 6월부터는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조인권 시 경제산업본부장은 “뿌리산업에 대한 근로환경 개선을 적극 추진해 기존 사업에서 소외된 곳을 추가로 지원하고, 지원사업 간 연계를 통해 시너지가 창출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3월 선정된 사업비로는 지역 뿌리·반도체 기업 근로자를 위한 자산형성 지원을 위한 내일채움공제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