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설명>흉추후만 골반 위치를 유지하기 위한 운동과 상부 흉추 근육들의 강화 방법!!
<사진설명>흉추후만 골반 위치를 유지하기 위한 운동과 상부 흉추 근육들의 강화 방법!!
[한국뉴스통신=운동재활] 강현희 기자 = 요즘 호흡이 약해지거나 불편해하고 가슴이 답답함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 이러한 경우 외적인 모습과 여러 특징들을 살펴보면 흉추후만일 가능성이 있다.  

흉추후만은 흉추의 곡선이 심화되고, 견갑대와 머리가 전후로 기울어지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자세는 흉추 근육의 단축과 상부 흉추 근육, 견갑골 내전근 약화가 원인일 수 있다. 

가온누리운동재활센터 허문영 대표는 "척추의 불균형은 청소년기의 2차 성장에 영항을 줄 수 있다"고 말하면서 "특히, 여자아이들이 성장기 때 신체변화에 대한 위축이나 잘못된 동작습관 등으로 인하여 근골격계에 나쁜 영향이 나타날 수 있는 것이다"고 했다.  

허 대표는 "흉추후만의 운동치료방법으로는 정상적인 골반 위치를 유지하는 운동과 가슴의 근육들을 스트레칭하는 운동(대흉근/소흉근), 상부 흉추 근육들의 강화, 심부 척추기립근과 어깨 스트레칭 등이 있다"고 했다.

한편, 심폐지구력 향상을 위한 유산소 운동(달리기, 장거리 걷기, 수영과 자전거 등)과 호흡의 증가를 위한 호흡운동 등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