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영양섭취는 부모의 역할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뉴스엽합통신=칼럼] 김준호 = 성장하는 축구선수들은 어떻게 먹으며 영양관리를 해야할까? 학부모들로 부터 많이 받는 질문중 하나이다. 어떠한 부모는 아이의 체질을 모른채 고기만 먹이는 경우도 있다. 고기를 통한 단백질 보충도 좋지만, 과도한 섭취는 근육의 유연성을 떨어뜨리게도 한다. 엄마가 영양학적으로 선수들에게 필요한 음식섭취는 어떠해야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위해, 합리적으로 음식을 섭취하고 분배하기 위한 10가지 유의사항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1) 식이조절뿐 아니라 음식의 질과 양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하루 동안 매우 합리적으로 영양을 분배하는 것이 중요하다. 탄수화물(65%)과 지방(20%), 단백질(15%)을 분배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고, 6대 영양소 섭취를 위해 보충제나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보여진다. 그리고 운동전후 충분한 수분섭취도 중요한 부분이다

2) 운동선수들 중에는 아침을 소량으로 먹거나 거르는 습관이 있는데, 훊련을 위한 것이 아니라면 큰 실수를 범하는 것이다. 아침은 든든히 먹도록 한다.

3)아침에는 예를 들오 우유, 커피, 차와 함께 꿀이나 잼이 소량 들어 있는 빵으로 탄수화물이 높은 음식을 섭취하도록 한다. 겨울에는 식사하기 전에 감귤이나, 감귤 쥬스 한 컵 정도 먹는 것도 좋다.

4) 만약 오후 일찍 운동을 해야 한다면 점심식사는 소화가 잘 되는 음식으로 한다.

5) 만약 운동하는 동안 완벽하게 효율적으로 되기 원한다면 음식을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

6) 점심식사는 되도록 파스타나 밥 같은 곡류를 먹도록 한다. 또한 신선한 야채로 요리한 생선요리를 보통 다른 음식보다 조금 더 먹도록 한다.

7) 체중을 감량한 이유가 없다면 저녁식사는 한 끼의 파스타 또는 1가지 코스로 야채를 곁들여서 먹는다.

8) 저녁식사 또한 곡물이 좋은데,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골고루 먹는다. 만약 점심에 탄수화물(파스타, 밥)을 주식으로 먹었다면, 오후에는 단백질(붉은 살코기, 흰 고기, 생선류)성분이 있는 음식을 좀 많이 먹도록 한다.

9) 커피, 화이트 커리, 스낵류는 지방이 많이 함유된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으로 오전 중 쉬는 시간에는 되도록 피한다. 신선한 과일을 먹는 것이 좋다.

10) 오후 중반 쉬는 시간에는 신선한 과일이나 요구르트 한 컵 정도가 좋다.

축구선수가 성장하는데 있어 필요한 충분요건중, 30%이상은 부모의 몫이라 보여진다. 선수의 영양을 위해 공부하고, 선수의 심동적인 부분을 위해서도 공부해야 도움이 된다.

올바른 영양섭취는 부모의 역할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김준호 대표 (의학박사)

-SST(sports specific training) 컨디셔닝 센터 대표

-전 성남일화 프로축구단 수석 트레이너

-전 강원 F.C  프로축구단 수석 트레이너

-경희대 겸임교수 등 다수대학 외래교수 역임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