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은 보충제보다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단백질은 보충제보다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영양=한국인터넷기자클럽] 한국뉴스통신 강현희 기자 = 운동을 즐기는 일반인이나 선수들은 단백질 섭취가 매우중요하다. 단백질은 운동 후 근육의 회복이나 성장 등에 매우 필요한 영양소다. 

이러한 단백질은 우리가 보충하는 총 칼로리에 15%정도 섭취해도 별도로 단백질 보충제를 먹을 필요가 없다.

또, 단백질 섭취에 대한 오해로 단백질을 장시간 섭취하면 근육발달, 근력, 근 지구력 등이 향상된다는 속설도 잘못된 것이다.

허문영 박사(한림대외래교수/가온누리재활운동센터 대표원장, 한국운동치료학회장)는 "운동을 즐기는 일반인이나 선수들이 단백질에 대해서 오해하는 것들이 몇가지 있다"며 "단백질 보충은 경기력을 향상시키거나 컨디션을 높이는 것과 무관하며, 오히려 건강과 경기력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우리의 몸은 음식으로 섭취한 단백질과 보충제로 얻은 단백질을 구분하지 못한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허 박사는 "우리몸은 필요이상의 단백질을 섭취하면 지방이 증가하고 체내 수분요구량을 증가시켜 탈수를 일으킬 수 있다"고 경고 했다.

한편, 허 박사는 "단백질 섭취는 활동이 많은 일반인이나 운동선수들에게 필요한 영양소로 자리 잡았으나, 필요한 단백질은 음식을 통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