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한국뉴스통신] 최낙준 기자 = 창원특례시(시장 허성무)는 창원시청 제3회의실에서 행정안전부 ‘탄소중립 실천 마을‧커뮤니티 조성 사업’ 공모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5개구 탄소중립마을추진위원장과 사업 추진 담당 공무원, 관련 전문가 20여명이 참석해 공모 신청 후보 사업에 대한 논의와 향후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시는 지난해 발족한 5개구 970여명의 주민이 참여하는 탄소중립마을추진위원회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주민들이 스스로 실천하고 만들어가는 사업을 발굴하여 지속가능한 사업을 최종 신청한다는 방침이다.

행정안전부 ‘탄소중립 실천 마을‧커뮤니티 조성 사업’은 2050 탄소중립 실현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확산 및 실천 활성화를 위해 올해 처음 추진되는 공모사업으로, 특별교부세 총 40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며 15개 내외 지자체를 최종 선정하여 사업당 지원한도는 최대 4억원이다.

김동주 환경정책과장은 “행정안전부의 이번 공모사업은 지자체 최초 주민 주도형 탄소중립마을만들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창원시가 최적지이며, 두 사업의 연계를 통해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앞당기겠다”며 “창원시의 강점인 970여명의 주민으로 구성된 탄소중립마을만들기추진위원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한 주민 자율적·상향형 사업을 적극 발굴하여 공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