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한국뉴스통신] 정강주 기자 = 속초시(시장 김철수)가 갑작스러운 지진으로 인한 지진해일 발생 시 시민들이 안전한 대피장소로 신속히 이동할 수 있도록 지진해일 대피로 표지판 정비 공사를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속초시에는 현재 11개 지진해일 대피지구가 있으며, 그에 따른 긴급대피장소 29개소를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다. 또한 대피지구 내 표지판은 2005년부터 2018년까지 긴급대피장소 표지판 29개소, 대피안내판 30개소, 대피로 표지판 338개소를 설치하였다.

그러나, 그간 도로확장, 한전주·통신주 이설, 가로등 교체 등으로 훼손·망실된 대피로 표지판에 대하여 2021. 6. 9.~9. 27. 기간 동안 위치 및 수량 현행화를 위해 전수조사를 실시한 결과 143개소가 분실 및 훼손되어 정비 필요성을 현장 확인하였음은 물론 올해 들어 민원이 접수된 2개소 포함한 145개소를 재설치하는 등 정비 사업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속초시는 금년도 본예산에 확보한 20백만 원의 사업비로 영랑동 장사지구를 시작으로 지진해일 대피로 표지판을 정비해 나갈 예정이며, 주기적인 점검 등을 통해 매년 시설 정비와 함께 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속초시 관계자는“지진해일 발생 시 지역주민들을 정확하고 안전한 장소로 대피시키고 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대피체계를 정비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