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한국뉴스통신] 최낙준 기자 = 하동군(군수 하승철)은 (재)하동녹차연구소(소장 이종현)에서 2023하동세계차엑스포의 성공을 위해 (사)한국차학회와 국제차학술대회(World Tea Conference)’를 공동 개최하기로 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지난 17일 하동녹차연연구소 이사장인 하승철 군수와 한국차학회회장인 유양석 국민대교수가 협약서에 서명했다.

하동녹차연구소는 앞서 한국차학회와 엑스포 입장권 500매 구매 약정도 했다. 1994년 설립된 한국차학회는 차 연구회원 500명의 차 분야 대한민국 최고의 학회이며 연간 4번 편찬하는 ‘한국차학회지’는 한국연구재단 등재지(KSCI)이다.

국제차학술대회는 엑스포 기간인 5월 19∼21일 켄싱턴리조트에서 ‘차 과학문화의 최신 연구동향’이라는 주제로 4명의 기조연설과 차 품질 및 대사체, 차 미학과 전통다례, 차 성분과 효능, 차 산업 및 사회학 등 4개 분야 13명이 발표하는 국제심포지엄으로 진행된다.

발표에 참여하는 해외연사는 중국 농업과학원 차연구소 부회장 젠윈 뤼안 교수, 스리랑카 차연구소 KM 모호티 박사, 대만 TRES 연구원 궈치춘 박사, 일본 우라센케 재단 다치바나 미치코 교수, 중국 복건농림대학 상후 교수 등 15명에 이른다.

하승철 군수는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개최되는 국제차학술대회에서 대한민국과 하동차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세계화하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며 “이번 국제차학술대회가 2023하동세계차엑스포 성공에 일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