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쇄상구균 독성쇼크증후군(STSS) 예방수칙 안내 (출처 : 고양시)
연쇄상구균 독성쇼크증후군(STSS) 예방수칙 안내 (출처 : 고양시)

[경기=한국뉴스통신] 최남희 기자 =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최근 일본의 연쇄상구균 독성쇼크증후군(STSS) 환자 증가에 따라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일본 국립감염병연구소(NIID)가 발표한 STSS 환자 발생현황에 따르면, 일본 STSS 환자는 코로나19 유행기간에 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정책으로 인해 발생이 감소했다가, 2023년 941명으로 증가했다. 2024년 9주(2월말)까지 신고된 환자 수는 414명으로 예년 대비 높은 발생을 보이고 있다.

원인병원체인 A군 연쇄상구균(Group A Streptococcal, GAS)에 감염된 경우 대부분은 인플루엔자와 비슷한 경미한 호흡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침습적인 감염이 진행되는 경우 고열, 발진, 류마티스열, 사구체신염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중증으로 진행될 경우 괴사성 근막염, 다발성 장기부전, 독성쇼크증후군(STSS) 등으로 악화될 수 있다.

독성쇼크증후군(STSS)는 사람 간 접촉을 통한 전파가 드물며, 동일원인균으로 감염될 수 있는 성홍열의 국내 발생이 코로나19 이전 대비 매우 낮은 점 등을 고려할 때 국내 유행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평가된다.

다만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조기진단 및 신속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A형 연쇄상구균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상처가 발생한 경우 상처부위의 외부노출을 최소화해야 한다. 비말로 인한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서는 기침예절 실천, 올바른 손씻기를 생활화하고 의심증상 발생 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적절한 진료 받기 등 예방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건소 관계자는 “해외여행객들은 과도한 불안과 우려보다는 감염 예방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며, 의심증상이 나타나면 신속하게 의료기관에 방문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